보이차 특징 알고 마시자
보이차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어디에 좋은지 아는 사람은 드물죠? 그냥 보리차처럼 마시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잘 알고 마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보이차는 중국 윈난성에서 생산하는 흑차중에 하나에요. 찻잎을 가공해서 미생물 등으로 발효시킨 후발효차로 부드럽고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요.
차는 중국에서 유명한데 항상 중국여행 갔다 오시는 분들은 꼭 차를 사가지고 오시더라구요. 저도 물론 그랬구요. 그런데 그도 그럴것이 중국식당에 가면 항상 따뜻한 차를 기본으로 주시더라구요. 더운 여름에 시원한 물을 먹고 싶어도 항상 따듯한 차를 주시니 차에 대해선 엄지척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차를 산화 정도와 가공 방법에 따라 황차, 우롱차, 녹차, 백차, 흑차, 홍차 등 여섯 종류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우리 귀에 익은 우롱차, 녹차, 홍차 등이 있네요. 보이차는 흑차입니다.
보이차의 특징
보이차는 찻잎은 흑갈색이나 흑색이고 찬물에 우려내면 갈홍색을 띱니다. 보이차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바로 만든 생차와 후발효 과정으로 숙성된 숙차로 구분합니다. 생차는 후발효 과정으로 된 숙차보다 맛과 향이 강하고, 깨끗하고 풋풋한 향이 나네요.
숙차는 생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순하고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한번 잘 만든 보이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향과 맛이 부드럽고 깊어진다는 특징이 있어요. 적절한 온도와 습도의 환경에서 오래 보관한 보이차일수록 떫은 맛은 적어지고 향기가 오래 지속됩니다.
이 같은 이유로 오래된 차일수록 고급 차로 인식되어서 가격이 비싸진다고 하네요. 판매할 때는 찐다음 압축해서 덩어리로 만든 긴압차나 잎차인 산차 형태로 판매합니다.
보이차 효능
갈산이 풍부해 지방 분해와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갈산이라는 식물에 풍부한 페놀계 화합물로 지방이 몸 안에 흡수되기 좋게 분해되는 것을 줄여줘요.
지방 재흡수가 억제되면 남는 지방은 몸 밖으로 배출이 되고 몸이 체내 콜레스트롤을 사용하면서 혈중 콜레스트롤이 감소하게 돼요.
또한 갈산이라는 것에 항산화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암 예방 등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요. 이외에도 보이차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보이차 효과와 특징에 대해서 배워봤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