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딸배 뜻 어원 3가지

by ▤♪▧♬▥ 2021. 7. 25.

뉴스 기사나 커뮤니티에 글을 읽다 보면 종종 나오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딸배라는 단어인데요. 언뜻 보면 요새 새로 나온 신조어나 줄임말인가 싶은데요. 딸배라는 어원이 3가지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딸배 뜻 딸배 어원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봅시다. 

 

딸배는 요새 쿠팡이츠나 배달의 민족 등 부업 알바 및 직장인 알바로도 많이 하는 배달 종사자를 지칭하는 말인데요. 배달 종사자 중에서도 오토바이로 배달하시는 라이더를 안좋게 비하하는 말입니다.

 

 

사실 예전에는 공부 못하거나 학교에서 사고 치고 자퇴한 애들이나 하는 직업 중 하나인 오토바이로 짜장면 배달이나 하는 배달종사자에 대한 안 좋은 인식들이 있었죠. 

 

보복운전-쌉가능이라는-문구를-달아놓은-배달-오토바이-운전자
배달기사와-딸배-차이

 

그런 친구들이 머리에는 헬맷도 안쓰고 슬리퍼 찍찍 끌고 오토바이로 와리가리 하면서 신호 무시하는 배달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배달하는 어린 친구들이 배달하는 음식 중 한두 개 혹은 여러 개를 빼먹은 사건들이 속출하면서 배달거지라는 이름도 생겨났습니다.  

 

>>배달거지 관련 나무위키 보러가기<< 

 

요새는 음식점에서 봉인스티커로 막기도 하고 배달종사자에 대한 인식도 좋아져서 그러는 경우가 많이 없어졌는데요. 그런 배달라이더들을 비하하는 말로 딸배라는 이름이 붙어졌습니다. 그니까 함부로 써서는 안 되겠죠.

 

 

사실 딸배는 신조어는 아니고 이전부터 있었던 단어입니다. 요새는 배달을 킥보드로도 하고 자전거로도 하고 자동차 알바로도 많이 하는데 예전에는 무조건 오토바이로 배달을 했었죠.

 

지금부터 딸배 뜻 및 딸배 어원을 차례차례 알아봅시다.

 

 

딸배 어원 첫 번째 - 딸배는 딸통에서 유래된 것이다?

우버이츠-가방멘-배달원파파존스-오토바이-배달원우버이츠-배달통-오토바이
배달하는-배달원

배달원들의 오토바이에는 배달하는 음식을 담기 위한 배달통이 달려 있는데요. 이것을 업계에서는 딸통이라고 부릅니다. 왜 딸통이라고 부르는지는 딸통 뜻이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배달통이라고 부르는 것보다 함축적이고 간단하게 배를 빼고 딸통이라고 부르는게 입에 착착 감겨서 딸통이라고 부르는 듯해 보입니다.

 

그래서 딸통의 딸과 배달원의 배가 합쳐져서 딸배가 되었다 라는 게 첫 번째 어원입니다.

 

 

딸배 어원 두 번째 - 오토바이 소리가 딸딸딸 거려서 딸배가 되었다?

빨간-오토바이빨리-지나가는-오토바이-배달원빨리-가는-오토바이-배달종사자
오토바이-배달종사자

딸배 뜻 중 두번째 어원을 알아봅시다. 배달 오토바이 중 가성비 최고인 오토바이는 역시 시티 100이 있죠. 시티백은 시동을 걸면 딸딸딸 소리가 나는데요. 오토바이에서 나는 소리인 딸과 배달원과 합쳐져서 딸배가 되었다는 게 두 번째 어원입니다.

 

 

딸배 어원 세 번째 - 딸배는 배달을 거꾸로 한 말이다?

친한 친구들끼리 이름을 거꾸로 부르기도 하고 재미를 위해서 반대로 부르기도 하는 단어들이 몇 개 있는데요. 배달을 거꾸로 하면 달배, 달배보다 조금 더 강한 발음인 딸배로 지어졌다는 게 세 번째 어원입니다.

 

딸배 뜻은 사전적 정의가 있는 단어가 아니라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내려온 말이기 때문에 뭐가 정답이다라는 말은 없는데요. 각자 알아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쿠팡이츠,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대행 등 덥고 짜증 나는 날씨에 맛있는 음식을 빠르게 배달해주시는 분들에게 항상 감사하며 딸배라는 명칭을 쓰면 안 되겠지요? 딸배 뜻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오늘도 유익한 블로그가 되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딸배-뜻-어원-썸네일
딸배-뜻-어원-썸네일

 

더보기
전화중인-배달원신호대기-중인-자전거-배달원
자전거-배달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