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턱관절 통증 증상 원인 알아보자

by ▤♪▧♬▥ 2021. 9. 19.

맛있게 쌈 싸 먹으려고 입을 크게 벌렸는데 턱에 통증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입을 벌리고 닫을 때 딱딱 소리가 나시나요?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예로 턱관절 통증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턱관절 위치

2. 턱관절 통증 증상

3. 턱관절 통증 원인

4. 턱관절 통증 마사지 스트레칭

5. 턱관절 통증 병원 어디로

 

 

턱관절 위치

해골-옆모습-턱관절-표시가-되어있음
턱관절-옆모습

턱관절은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시켜주는 관절입니다. 양쪽 귀 바로 앞에 위치하며 귀 바로 앞에 손가락을

짚고 입을 벌리면 움직이는 관절이 바로 턱관절입니다.  음식을 씹을 때 뿐 아니라 입 벌릴 때, 말할 때, 삼킬 때 등 구강부의 여러 가지 활동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턱관절 자가진단 방법>
1. 귓구멍에서 구레나룻 부근에 움푹 패인곳을 찾아서 검지로 누른 다음 입을 크게 벌린다.
턱관절이 움직임이 한쪽만 튀어나오는지 양쪽이 잘 튀어나오는지 확인한다.
한쪽만 튀어나온다거나 동시에 튀어나오지 않고 따로 움직인다면 턱관절이 틀어져 있을 가능성이 있다.

2. 입을 최대한 벌려서 손가락이 두개이상 들어가지 않는다거나 뚝 소리든, 딱딱 소리든 소리가 들린다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입을 벌릴때 턱뼈와 음식물을 씹을 때 작용하는 근육인 저작근, 인대와 턱관절 디스크가 모두 정상적으로 움직여야 되는 기능이며, 이중에서도 한 가지라도 이상이 생기면 딱딱거리는 턱관절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낄 수 있습니다. 

  • 하품을 하면 아래턱뼈에 통증이 있다.
  • 입을 벌렸다 닫을 때 딱딱 소리가 난다.
  • 쌈 싸먹을 때와 같이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한다.
  • 음식을 씹을때 통증 때문에 불편하다.
  • 말할 때도 아파서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한다.
  • 입을 열때 뚝 소리가 난다.
  • 한쪽 턱관절 통증이 일어난다.

 

턱관절 통증 원인

 

턱이-아파서-수건으로-턱을-감싸는-남자두통이-심해서-머리를-감싸고-눈물을-흘리는-여자-그림엎드려서-목마사지를-받는-사진
턱통증-두통-마사지

 

오징어나 문어 등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다거나, 껌을 너무 자주 씹는다거나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식습관 등으로 인해서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이를 가는 잠버릇, 턱을 괴는 습관, 핸드폰을 턱과 어깨에 끼워서 통화하는 습관,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등 턱관절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또한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윗니와 아랫니가 맞지 않아 생기는 부정교합이나 아래 턱이 앞니보다 더 나온 주걱턱, 앞니가 돌출형으로 튀어나온 뻐드렁니 등으로 인해 턱관절 통증이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비타민과 엽산 결핍 에스트로겐 부족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턱관절 통증 마사지 스트레칭

턱관절 장애 증상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온찜질이나 마사지 등으로 괜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듯하게 데운 수건을 아픈 쪽에 대고 온찜질 해줍니다.

 

그리고 뒷목이나 어깨, 특히 거북목이거나 일자목일 경우도 턱관절에 영향이 있으니 턱을 움직이는 근육뿐 아니라 관절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레나룻 위쪽 턱근육 마사지, 볼 옆 턱근육 마사지, 귀밑 마사지 등 입을 열 때 움직이는 근육들을 마사지해줍니다.  

 

 

턱관절 통증 병원 어디로

 

 

턱관절 마사지로도 좋아지지 않고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로 어디로 병원을 가야 하는지 턱관절 진료과에 대한 고민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치과가 있습니다.

 

이가 아픈 게 아니고 턱이 아픈데 웬 치과?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부정교합으로 치과에서 전문의가 있는 전문병원이 있으니 턱관절 전문치과 등 검색해보시면 많이 나올 겁니다. 또는 구강악안면외과라고 검색해봐도 좋습니다. 

 

또한 턱관절 통증 한의원과 재활의학과도 물리치료를 통해 턱관절을 치료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더 아프기 전에 꼭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