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받으러 가기 전에 알아봐야 할 내용으로, 채용 신체검사 준비사항 또는 준비물 그리고 금식 유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체검사서를 요구하는 곳은 시청, 도청, 동주민센터 등 공무원 채용뿐 아니라 국가기관인 검찰청, 국세청, 법원, 국립학교 등은 물론이고, 공사 공기업에서도 이와 같은 신체검사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어린이집 및 유치원 선생님, 교육 공무원, 교직원, 임용고시 합격자에게도 공무원 채용 신체 검사서를 요구하기도 하며, 특이하게도 저는 방과후학교로 나가는 학교에서도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를 요구합니다. 대학교 강사 나가시는 분들도 포함이 되곤 합니다.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준비물 및 주의사항
일단 건강검진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금식을 해야 됩니다. 8시간 이상 금식을 해야 되고, 종합검진 시에 초음파, 내시경시에는 물도 안되지만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시에는 물 정도는 괜찮습니다. 주스 같은 것 안됩니다.
그리고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되며 본인 신분증은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그리고 여권으로 가능합니다. 또한 신체검사서에 붙여야 할 사진이 필요하니 반명함판 2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용이 듭니다.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며 대개 3만 5천 원에서 4만 원 사이입니다. 카드도 가능하며 지역화폐도 가능한 곳이 있으니 확인 후 계산하면 됩니다. (인천은 인천이음 가능)
채용신체검사 항목
신체검사와 혈액검사, 소변검사, 그리고 흉부 엑스레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체검사로는 키, 몸무게, 허리둘레, 혈압, 시력검사, 청력검사, 색각검사 등이 있으며, 혈액검사로 간 기능과 빈혈검사 콜레스테롤, 당뇨검사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로 요당이나 요단백 등을 검사하며 흉부 엑스레이를 찍습니다.
법무부 지정 채용신체검사 및 건강진단 의료기관 현황
동네 주위에 큰 병원에는 건강검진센터가 있어서 대부분이 채용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병원마다 차이가 있어 서류 비용, 오픈 시간, 당일 발송이 되는지 다 다릅니다. 전화로 미리 필요한 정보를 물어보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병원 목록은 다음에 있습니다.
가나다 순인 강원 경기 경남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서울 세종 울산 인천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 순으로 되어 있으며 의료기관명과 의료기관 주소 전화번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후기 인천
서류제출 마감일까지 여유 부리다가 급하게 준비하느라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당일 발급되는지가 중요했습니다. 제가 인천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인천에 있는 병원을 검색하였고 당일발급, 비용, 오픈 시간을 대여섯 군데에 물어봤습니다.
사립병원은 대부분이 발급비용이 4만 원이었고 당일 발급이 되지 않았으며 심지어는 3일 이후로 걸린다는 병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해서 간 곳은 인천광역시 의료원이었습니다. 전화했던 곳 중에 제일 저렴했던 곳이었으며 인천의료원은 3만 6천 원이었고 (시에서 운영하는데 더 저렴했으면..) 8시간 금식을 하고 가야 하기 때문에 인근 병원은 9시에 오픈인데 빠른 시간대인 8시 00분에 오픈을 해서 선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신체검사서 당일 발급이 되며, 오전 일찍 받았을 경우 오후 3~4시에 나온다고 하여서 갔습니다.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와 공단검진(직장인 건강검진) 동시에 받으면 할인
드물겠지만 저 같은 경우 직장인이면서 학교 출강이나 방과후학교 강사로 나가게 되는 경우 직장에서 1년에 한 번씩 받게 되는 건강검진에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를 같이 받게 되면 할인을 하게 해 주는데 이 역시도 병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천의료원의 경우 1만 원 할인을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신체검사 절차 불합격 및 판정 보류
대부분이 합격을 받게 되지만 불합격의 경우 한 번의 검사로 신체검사 불합격 통보가 나오지 않으며 신체검사 합격과 판정 보류만 나오게 됩니다. 판정보류가 나왔을 시에는 전문의를 통한 재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상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안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분증을 안 챙기거나 반명함판 사진을 안 챙기는 등 빠트리는 일이 없도록 검사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