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다락방

계란 유통기한, 달걀 신선도 확인 방법

by ▤♪▧♬▥ 2020. 8. 10.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반찬이면서 아이엄마 아이아빠들이 가장 쉽게 해줄 수 있는 영양가 있는 반찬하면 역시 계란입니다.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들이 정말 많고 간편하죠.

 

 

가장 간편한 계란후라이에서부터 계란말이, 계란찜, 오므라이스, 계란밥, 에그스크램블 등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에 아이아빠인 제가 아이들한테 가장 잘해주는 요리는 역시 계란밥.

 

물론 할줄 아는 요리가 별로 없기도 없지만 아빠가 해주는 계란밥이 제일 맛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아이엄마가 해주는 계란밥보다 간장을 더 많이 쳐서 그런것 같네요.

 

 

아무튼 냉장고에 항상 적게 있으면 항상 계란 한판으로 채워넣는 우리집은 유통기한을 잘 생각 안하고 소비해 버리지만 계란 유통기한이 얼마나 되는지 또 상했는지 안상했는지 미리 확인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농림수산식품부에서 발표한 계란 유통기한은

10도 이하 보관시에는35일

10~20도 사이 보관시에는 14일

25~30도 사이 보관시에는 7일로 정하였습니다.

 

그런데 거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리라 봅니다. 거의 계란은 냉장보관하니 한달정도 먹는다고 보면 되시는데 언제 샀는지 기억하는 사람 별로 없죠?

 

 

그럴때는 신선도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어요.

 

1. 계란을 깨트려서 노른자가 터지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계란, 안터지면 신선한 계란.

 

2. 깨뜨려보고 냄새를 확인한다.

 

3. 흰자가 색깔이 분홍빛을 띈다.

 

 

 

두번째로는 깨트리기 전에 알아보는 방법

 

깊은 바가지에 물을 가득 담고서 물에 뜨고 옆으로 누워있으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계란, 물에 가라 앉고 세워져 있으면 신선한 계란.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계란 살때 붙어 있는 유통기한 스티커를 오려서 같이 보관하거나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