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다락방

기저질환 종류 대표 7가지

by ▤♪▧♬▥ 2021. 9. 5.

최근 코로나 백신에 접종률과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같이 떠오른 것이 코로나 백신을 맞고 사망을 한 뉴스를 접하면서 그와 함께 따라오는 키워드인 기저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저질환 뜻과 기저질환 종류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기저질환의 사전적 정의로는 어떠한 질병의 원인이나 밑바탕이 되는 질병을 가리킵니다. 즉, 쉽게 말하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만성적인 질병을 뜻합니다. 기저질환은 특정병명이나 질환의 이름이 아닙니다. 

 

기저질환이란? 기저질환 뜻

앞서 말씀 드렸다 시피 기저질환은 평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우리는 이걸 흔히 지병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 기저질환은 일반인에 비해서 감염이 쉽고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회복속도도 늦습니다.

 

기저질환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만성 폐질환, 고혈압, 당뇨병, 천식, 신부전, 결핵, 간질환 등이 있습니다. 

 

기저질환 종류 - 폐질환

  • 만성기침 - 원인을 알 수 없는 기침이 8주 이상 지속
  • 천식 -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는 질환
  • 기관지확장증 - 기관지벽의 근유과 탄력 성분이 파괴되어 기관지의 지름이 2mm 커진 질환
  • 만성폐쇄성질환(COPD) -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중년이후부터 서서히 숨이 차는 증상

기저질환 종류 -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크고 동맥의  탄력성 저하가 발생되는 중년 이상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으로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잘못된 약물복용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증, 신부전증, 관상동맥질환 등으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비만이 되지 않게 운동도 열심히 하시고 짜게 먹는 습관을 줄이고 스트레스 또한 줄여야 합니다.

 

고혈압 기준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 이완기 혈압 80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 이상 이완기 혈압 90 이상
저혈압 - 수축기 혈압 90 미만 이완기 혈압 60 미만

 

기저질환 종류 - 당뇨병

당뇨병은 높은 혈당 수치가 오랜 기간 지속되는 대사 질환군을 말합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되는데 인슐린 부족 등으로 혈당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당뇨병이라 합니다. 

 

당뇨 발생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는데 오랫동안 고혈당 상태로 유지할 경우 신기능 장애, 신경병증, 망막변증, 심혈관계 질환 같은 합병증이 올 수 있는데 평소 식이요법, 운동 요법을 통해 적정 체중 유지를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혈당 수치가 126mg /dL 이상

 

폐-이미지

기저질환 종류 - 천식

천식은  기관지의 염증 반응, 기관지가 수축, 공간이 좁아지면서 기침,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쌕쌕거리는 숨소리, 운동한 후나 수면 중 호흡곤란, 발작적 기침과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기저질환 종류 - 신부전

신장 기능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몸 안에 노폐물이 쌓여서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신부전증에는 급성 신부전증과 만성 신부전증이 있습니다. 주요 발병 원인은 식습관을 들 수 있으며 짜게 먹는 습관을 줄이고 싱겁게 먹어야 하며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질환 종류 - 결핵

결핵은 결핵균이 침입하여 발생하는 병이며 호흡기 분비물로 옮겨지는 전염성 질환

 

콩팥-이미지
콩팥

기저질환 종류 - 간질환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 무게로 1.5kg 정도이며 크기는 럭비공 만하다. 콜레스트롤 처리, 근육에 필요한 에너지 저장 등 인체에서 건강을 담당하는 가장 큰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 급성간염 - 간을 주로 침범하는 전신성 감염성 질환
  • 만성간염 - 감의 염증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어지는 간질환
  • 간경변증 - 정상 간세포가 파괴되고 흉터 조직으로 대치되어 정상 간 조직의 양이 줄어드는 만성 간 질환

 

우리 몸은 본인이 제일 잘 알고 본인이 지켜야 합니다. 평소 식습관대로 짜게 과하게 지내왔다면 식습관이나 운동습관을 바꿔야 할때가 왔습니다. 본인도 잘 모르는 경우도 많으니 평소 건강검진을 통해서도 스스로 몸을 지키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건강] - 구기자 홍국발효분말 효능 안내

 

구기자 홍국발효분말 효능 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기자 홍국발효분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일단 구기자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오미자

r-pin.tistory.com

[정보 다락방] - 세스코 가정집 가격 비용 안내 - 바퀴벌레 퇴치비용

 

세스코 가정집 가격 비용 안내 - 바퀴벌레 퇴치비용

집에서 바퀴벌레든, 진드기든, 개미나 각종 벌레가 나온다면 정말 불쾌한 일입니다. 그래서 바퀴벌레 한 마리라도 발견되면 바퀴벌레 약도 사보고 바퀴벌레 살충제도 사보고 할 텐데요. 그래도

r-pin.tistory.com

 

기저질환-종류-썸네일
기저질환-종류

 

댓글